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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탤런트 매니지먼트(Talent Management)

탤런트 매니지먼트(Talent Management)

90년대 후반에 미국에서 제창된 인재개발 전략의 개념. 미국의 인재 매니지먼트 협회(SHRM)는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정의를 「현재 및 장래의 비즈니스 요구를 만족시키는데 필요한 스킬과 재능을 가진 인재를 끌어당겨 육성, 유지, 활용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함으로써 직장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도록 디자인된 통합적인 전략 또는 추진하는 것」 이라고 하고 있다.
「Talent」라고 하는 말로 인재를 표현할 경우, 단순한 「헤드 카운트(인원)」가 아니고, 인재가 가지는 「능력 · 재능」에 초점을 맞추는 뉘앙스가 강해진다. 기업으로서 개개인의 「능력 · 재능」을 어떻게 발굴해, 어떻게 높이고, 어떻게 기업의 경쟁 우위로 연결해 가는가 하는 전략이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근간이라 할 수 있다.
일본에서는 2000년대에 들어,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생각에 관심이 모아지게 되었다. 배경에는, 일본 기업의 글로벌화의 진전이 있다. 「글로벌에서 활약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어떻게 육성할 것 인가」라고 하는 과제에 임해야 할 필요성이 절실해진 일본 기업은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단위로 사원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해외 거점의 리더 인재를 국적에 관계없이 발굴 · 육성에 임하는 프로세스 속에서,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생각에 마주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는 이하와 같은 4단계로 「탤런트 매니지먼트」는 진행된다. 구체적으로는,

① 인사평가제도를 통해 멤버의 퍼포먼스나 Value에 근거한 행동을 적절히 판정한다
② 탤런트 리뷰에서 멤버의 성장 과제나 향후의 육성 방침에 대해 협의한다 (※탤런트 리뷰란 부문 단위로 부문장, 매니저, 인사 담당이 멤버의 인사평가 검증, 강점 · 약점에 근거한 과제 설정, 본인의 경력 지향 확인, 향후의 어사인먼트(assignment) 의 검토 등을 실시하는 회의체를 말함)
③ 이동 및 프로젝트에 대한 Assign과 상사에 의한 지원을 실시하다
④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과 피드백을 실시한다.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목적과 대상은 기업에 따라서 다른 실태이다. 현재로서는 「탁월한 능력을 가진 우수 인재」에 초점을 맞추어 우수한 개인의 정착이나 후계자 육성계획에 활용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는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첫 단계이다. 본래는 탤런트 매니지먼트의 대상은 「전원」이어야 하며, 기업 내에서 Majority(다수자, 다수파)의 평균적인 퍼포먼스의 인재 한사람 한사람에게 눈을 돌려 각각의 인재의 가능성을 도출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선발」과「전원 레벨업」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을 추구하는 대처가, 향후 목표로 해야 할 「탤런트 매니지먼트」이다.

(작성자 : 나카무라 후미오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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