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개혁의 지혜] 제28회 전략·시책과 성과 목표의 관련성
제24회 경영개혁과 재무목표의 관계 속에서 「전략·시책과 성과 목표의 관련성」이 중요하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 회에서는 경영개혁 마스터플랜 책정에서 「전략·시책과 성과 목표의 관련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전략·시책과 성과를 어떻게 관련 지어 생각할 것인가
사업 단위의 전략·시책과 성과와의 관련성의 구성을 생각해 봅시다. 다음 도표는 G(Goal) 골의 성과 목표, 성과 목표를 실현하는 S(Strategy) 전략과 T(Tactics) 전술은 무엇인지를 나타내는 GST 발상법에 근거해 ①경영 성과와 사업 전략 ②사업 전략과 현장 시책 ③현장 시책과 현장 성과 ④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 4가지의 상호 관련성를 나타낸 것입니다.
경영개혁 마스터 플랜 책정에 있어서 상호 관련성의 구성을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가능해집니다. 발상법은 전략·시책과 성과의 관련에 있다는 것을 숙지해주시기 바랍니다.
①경영 성과와 사업 전략
·최종 목표인 경영 성과(재무 지표)를 실현하는 사업 전략은?
·그 사업 전략에 의해서 목표로 하는 경영 성과는 실현 가능한 것인가?
·그 사업 전략에 의해서 목표로 하는 경영 성과는 실현 가능한 것인가?
②사업 전략과 현장 시책
·사업 전략에 근거하는 전술로서 어떠한 현장 시책을 생각할 수 있을까?
·그 현장 시책으로 사업 전략은 실현 가능한 것인가?
③현장 시책과 현장 성과
·현장 시책의 현장 성과(현장 지표) 목표와 그 수준은?
·그 현장 시책으로 목표로 하는 현장 성과가 실현 가능한 것인가?
④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
·현장 성과는 경영 성과에 공헌할까?
·최종 목표인 경영 성과는 그 현장 성과로 실현 가능한 것인가?
BSC의 관점을 활용한 관련성의 예
BSC(밸런스 · 스코아 · 카드)는 많은 기업에 보급되고 있는 전략·시책과 성과를 관련 짓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표는 기업 Y사에 컨설팅 지원 시에 「BSC의 CS(고객 만족) 향상, 프로세스 개혁, 학습과 성장」의 3가지를 현장 시책의 관점에서 도입한 것입니다.
이 표의 구성은 다음을 특징으로 하고 있습니다.
① 최종적인 경영 성과는 영업 이익과 CF의 목표 달성으로 하고 있다.
① 최종적인 경영 성과는 영업 이익과 CF의 목표 달성으로 하고 있다.
② 그 다음, 경영 성과를 실현할 사업 전략을 명확히 하여 공통 인식한다.
③ 사업 전략에 근거한 현장 시책은 CS향상·프로세스 개혁·학습과 성장의 관점에서 전개된다.
④ 현장 시책에 의한 현장 성과는 CS향상·프로세스 개혁·학습과 성장에 관한 실적 지표인 KPI(Key Perfomance Indicator)를 설정해 운용된다.
⑤ 경영 성과(재무 지표)는 KGI(Key Goal Indicator)라고 부르기로 하고, 현장 성과의 KPI와 체계적으로 관련 지어 생각한다. 예를 들면, KGI 「매출액」은 KPI 「확약건수」를 「확약 건수」는 「고객의 거래 문의 건수」나 「확약율」인 KPI로부터 실현한다.
관련여부는 각사 모두의 과제
전략·시책과 성과의 관련성에 관해 아직은 다음 2가지를 과제로 안고 있는 기업이 많습니다.
① 사업 전략과 현장 시책의 관련성
·사업 전략이 애매한 상태에서 현장 시책이 선행되고 있는 기업이 있다
·사업 전략과 현장 시책의 관련성을 의식은 하고 있지만, 가시화가 되어 있지 않다
·사업 전략과 현장 시책의 관련성를 가시화 하고 있지만, 공통 인식에는 이르지 못해 사업 전략의 중요성과 현장 시책과의 관계를 강조하는 자세가 불가결합니다.
② 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와의 관련성
·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와의 관련성에 일관성이 없고 매니지먼트가 잘 되고 있지 않다
(예) 재고나 사람의 생산성의 향상은 측정되고 있지만, 재무 성과와의 관련성은 추궁하지 않는다
(예) 재고나 사람의 생산성의 향상은 측정되고 있지만, 재무 성과와의 관련성은 추궁하지 않는다
·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의 관련성를 의식하고 있지만, 가시화가 되어 있지 않다
·현장 성과와 경영 성과의 관련성를 가시화 하고 있지만, 공통 인식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Y사 사례와 같이 현장 성과인 KPI를 경영 성과인 KGI에 연결 짓는 매니지먼트가 필요합니다.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28回 戦略・施策と成果目標の関連づ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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