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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로 방식 개혁 컨설팅

근로 방식 개혁 컨설팅

특징

근로 방식 개혁의 실현에는 2가지 어프로치가 있습니다.


(1)전사 근로 방식 개혁 접근

회사의 전략 실현의 중요 요소로, 생산성 및 실적 유지 향상과, 유지 향상의 전제가 되는 사원 정비, 조직 풍토 실현하기 위하여, 회사로서 어떠한 근로 방식을 목표로 하여, 그것을 실현을 디자인하고, 성공 시나리오를 실현하는 활동입니다.

(2)직장 단위의 활동 재검토 접근

“일하는 방법”은 직장이 종사하는 업무 내용·특성, 종업원의 구성에 의해서 변화합니다. 그래서 직장 단위로 범위를 맞춰 워크 라이프 밸런스의 관점으로 직장 일을 잘해내는 역량·매니지먼트력의 향상을 위한 활동입니다.


JMAC의 “일하는 방법 컨설팅”은 이들 접근 방식·활동을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것이 최대의 특징입니다.


컨설팅 내용

1. 근로 방식 실태 조사 문제 공유
2. “원하는 근무 방식” 미래 지향 설계 검토, 컨셉 만들기
3. 구현 과제 검토와 테마 설정, 마스터 플랜&체제 검토
4. 모델 부문 설정에 의한 조종사 활동 사례 조성
5. 전사 전개를 위한 교육 활동
6. 프로젝트 관리


검토 항목 예제

컨설팅 내용·스텝대로 다음과 같은 과제 영역을 고객과 함께 검토합니다.

① 장시간 근무의 시정, 업무 부하가 높은 일의 폐지·경감화

② 부하 피크를 극복, 서로 돕는 직장 만들기, 팀 구성

③ 유연한 근로 방식의 실현을 위한 환경 조성(인사 제도 검토, 원거리 워크 환경 설계, 운용 설계)

④ 생산성과 창조성 향상을 위한 사무실 설계(개념, 기본 설계 업체 경쟁, 운용 설계)

⑤ 여성 활약 등 다양성 실현을 위한 근로 방식·룰의 재검토

⑥ 근로 방식 개혁을 통한 약속·기능이 향상 실현

⑦ 생산성 향상 활동 수준 향상과 보다 높은 가치의 일자리로 변환

 

사례 

업계 : 건설

회사 프로필 : 건축 토목 부문의 전국망 전개, 사원 수 약 4,500명

테마 : 장시간 노동의 시정

배경 : 노동 기준 법 대응, 각 직장의 시간과 도움을 의식한 근로 방식 촉진

사업 내용

  • 모델 부문의 업무 방식 실태 파악
  • 직장 “잔업 저감”에 대한 의식 조사(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
  • 테마 설정 “의식 개혁을 위한 전사 방침 및 지침 만들기” “업무 분장에 의한 부하 저감” “직장 Set up力 Up” “Tool 강화에 의한 업무 감축”등
  • 시책 침투와 가이드 북 만들기, 연수 활동
  • KPI설정, 모니터링
  • 프로젝트 관리

 

출처 : 働き方改革コンサルティング

VPM사업부 / 사업부장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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