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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08 구매관리】모든 거래처를 똑같이 관리하지 말 것

【008 구매 관리】 모든 거래처를 똑같이 관리하지 말것




거래처의 실태를 적절히 평가하고 발주하는 것은, 구매품의 품질·비용·납기를 확보하기 위한 대전제가 된다.


목적: Cost Down
키워드: 외주 등급설정, 발주 리스크 저감




모든 거래처를 같은 방법으로 관리해서는 안 된다

구매 부문의 담당자는 구매품의 Cost Down을 목적으로, 거래처나 사내의 관계 부문과 함께 날마다 개선에 임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거래처를 똑같이 관리하는 것은 어렵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거래처의 품질·납기·비용·개발력, 재무력, 규모, 경영상태등을 평가하고, 등급을 설정하여, 그 등급에 따른 관리를 실시하는 것이다. 등급평가에 대해서는 기존의 거래처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등급설정의 목적은 발주 수량의 결정이나 육성 방침의 결정 등을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목적에 따라 평가 항목, 평가 기준은 다르다.

예를 들어 발주 리스크 저감을 목적으로 발주 수량을 결정할 경우에는 평가 항목으로서 거래처의 경영자의 마인드, 재무력, 경영 상태, 생산 능력, 발주 수량, 거래처 구조, 당사에 대한 공헌도 등을 들 수 있다.
등급은 A·B·C 등과 같이 정성적인 정보를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평가등급에 따른 거래처와의 거래방식에 대한 기본 방침을 설정하여, 구체적인 사항을 명확히 한다. 거래처가 자신의 상황을 이해하도록  등급평가 결과를 발표하는것도 필요하다.

 




등급설정 결과를 정기적으로 재검토하자

등급 데이터는, 과거에 실시한 것을 몇 년에 걸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기적으로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등급 데이터는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평가 결과를 기본으로, 거래처의 기술면이나 관리면의 약점을 극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품질 검사의 불량율이나 납입 실적, 거래처에 있어서의 기술 제안의 건수 등에 개선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 정기적으로 등급 재평가를 실시한다. 등급 재평가 결과에 근거한 대응은 거래처 자신에게도 진지함이 더해질 것이다.




※ 원문출처 :  【074購買管理】 すべての取引先を同じように管理するべからず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의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주)

생산경영 사업부장 chief con.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SCM 실행의 유의점(べからず集) 전체 목록 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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