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매뉴팩처링(SMD) 추진사례
자사의 베스트를 추구하는 스마트매뉴팩처링(SMD) 추진사례
대형 제약제조사 사례
1. 기업개요 및 노력배경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고수익·고생산성 체질 구축
• 국내외에 의약품 및 의료기기의 제품 개발·공급을 하는 A사는, 주요 의약품의 특허 만료에 의한 제네릭 의약품의 보급,
약값 인하라는 과제에 직면하여 국내향 제품의 수익력이 정체· 하강 경향이 있음.
• 한편 해외향 제품에서는 대폭적인 수요 증가가 전망되고 있어 이에 대응 하기 위해 신공장 건설을 진행하고 있음.
• 신공장 건설은 종래 공장을 단순히 COPY가 아니라 압도적인 QCD 레벨을 추구 하는 것을 목표로 함(수익성 향상).
신공장 에서는 종업원의 활동을 루틴 워크에서 ‘개선’으로 시프트시켜 공장 전체에서의 큰 개선 마인드의 양성을 과제로 함.
• 또 단순히 자동화·자율화라는 한 시점에 머무르지 않고, 종업원 한사람 한사람이 일하는 것의 자부심을 느낄 수 있고,
사람의 일하는 방법의 질의 향상을 목표로 함.
업계,업종 : 의약품제조
기업규모 : 매출 1,000 – 5,000억엔규모
공정특성 : 사람, 설비의 연합작업
수급특성 : 예측생산
2. 활동개요
중점과제
• 수익성 개선을 위해 관리회계의 정확성 향상, 제품 원가구조의 가시화가 요구됨.
• 경영은 원가차이를 파악하고 있지만 원가가 증감하고 있는 요인의 심층적 분석이 되어 있지 않아 제조현장에 개선 지시를
잘 할 수 없는 상황 임. 또한 제조 현장도 설비 가동률이나 불량률 등 KPI를 정한 개선 활동을 실시하고 있지만,
KPI 와 원가의 연결을 명확화하지 못하고, 자신들의 개선 성과를 경영에 잘 어필하고 있지 않음.
• 게다가 현장 개선 의욕은 높지만 정보를 집약하고 개선 리포트를 작성까지 상당한 노동·시간을 요하는 상황에 있어 지시에서
보고까지의 타임래그에 경영은 프러스트레이션을 느끼고 있음. 이러 한 경영과 제조 현장의 커뮤니케이션 갭을 해소하기
위해 매일 생산 실적과 제조 원가가 연동한 제품별·롯트별 실제 원가 관리에 임함.
중점과제
도입시스템구성 및 대시보드 이미지
3. 성과
경영•현장 일체로의 PDCA의 가속화
• 현장의 KPI, 실적원가, 표준원가가 일원화된 정보로 연계되어 경영진, 생산관리자, 작업장 관리자 등 각 계층이 동일한 정보로 각각
필요한 입도(粒度)로 가시화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관리회계 체계를 구축함.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자동화하여 PDCA를 가속화 함.
결과 및 프로세스 지표의 중앙집중화
• 「KPI 의 목표 달성도」, 「개선(중점)대상 선정」, 「요인의 파악」, 「시책 검토」를 대시보드로 일원화하여 생산자의 판단을 용이하게 함.
라인 관리자 레벨에서는 안정적 조업을 위한 「생산 진행 상황의 수시 관리」도 동시에 실현하여 리얼타임 매니지먼트 에도 활용 함.
4. 성공포인트
당사자에 의한 원가관리 변혁 후의 업무프로세스 디자인
• 각 계층의 당사자들이 업무 설계를 하는 과정에서 현장의 로스(Loss)와 제조원가 항목의 관계, 관리해야 할 KPI의 재정리, KPI의 관리
책임자 설정, 나아가 회의체 설계까지 진행 함.
• 사람의 역할과 일하는 방식에 초점을 맞춰 각 조직이 수행해야 할 기능, 각 직급이 발휘해야 할 역할, 그것들이 가져오는 공장
매니지먼트의 변혁을 디지털화 이전의 과제로 논의했으며, 그 검토 범위는 업무 분장 재작성까지 이어짐.
• 실제 대시보드를 사용하는 당사자가 그 활용 이미지를 납득하여 사용하기 쉽도록 만든 것이 가장 큰 포인트
일본에서 최근 화제의 테마 ① 『사람이 모이는 공장』
일본에서 최근 화제의 테마 ② 『야간 평시 무인운전』
글쓴이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JMAC 神山 洋輔 (카미야마 요스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