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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개발 현장] ‘현장을 바쁘지 않게 하자’는 올바른가?

지난번에는 현장을 과부하 상태로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물론 저 자신도 컨설팅 현장에서 그런 제안을 하고 있지만, 실제로 ‘현장의 업무량을 적절하게 유지하자. 너무 바쁘지 않게 하자’고 제안하면 ‘그렇게 하면 현장을 너무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라는 반론이나 우려를 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런 경우에 대해 오해가 없도록 조금 더 설명하고 싶습니다. 물론, 제 주장의 취지는 현장을 너무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 업무량을 조정하자는 것도, 과보호하자는 것도 아닙니다.


현장을 너무 바쁘지 않게 하는 목적은 현장의 성장을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현장의 과도한 업무량(고부하)은 QCD(품질, 비용, 납기) 면에서 문제를 일으키거나, 정신 건강 불안의 위험을 높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것뿐만 아니라 ‘현장이 성장하고 개선할 의욕을 잃는 너무 바쁜 상황은 사람과 조직의 성장에 이어지지 않습니다. 결국 조직의 장기적인 경쟁력을 잃게 되는 ‘느린 자멸 행위’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현실론으로서, 현장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시간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성장을 위한 여유가 필요합니다. 현업의 업무 품질을 만들고 개선하는 것은 현장의 실무 담당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는 현장이 그 두 가지 책임을 다하지 못하게 될 정도로 과부하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에 여유를 주면 놀게 되지 않을까’라고 걱정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불안을 갖지 않도록 관리자는 지도자로서 ‘시간적 여유를 사람과 조직의 성장(업무 개선)에 사용하도록’ 교육하면 됩니다. 현장의 능력 향상 여지, 개선 여지가 있다고 믿고, 그 향상을 교육하는 것이 관리자의 역할입니다.


교육한다고 해도, 실제로 어떻게 해야 할지. 지도나 교육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에게는 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더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것입니다.


하지만, 도망치지 않고 교육하는 것이 관리자의 중요한 업무입니다. 취지를 제대로 말하고, 대화와 토론을 거듭하면서 상대방에게 그 의미를 느끼게 하고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 관리자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그리고 그 바탕에는 상대방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감과 기대감을 갖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말하면 분명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언젠가는 이 취지가 전달될 것이다’라고 믿고 대화에 임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불평하지 말고 해라!’라는 지시만으로 사람을 움직이려고 하면 교육이 되지 않고, 상대방도 변하지 않습니다. ‘그런 말을 하지 않아도 알아야 할 것이다’라고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설명 책임을 포기하거나 대화와 토론을 피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지난 내용과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장 관리에서 실천해야 할 것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현장을 현업에서 바쁘게 하지 않도록, 업무의 입구에서 총량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현장의 대응 능력에 맞는 업무량을 유지하고, ‘바쁘기 때문에 품질을 확보할 수 없고, 개선할 수 없다’는 상태를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현장에 이상한 변명의 이유를 만들어서는 안 됩니다.


두 번째는 현장 실제를 고려한 QCD 관리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관리자가 과도하게 질책하거나 격려하지 않아도, 후공정(고객 포함)이 비즈니스상의 정당한 압력을 가해주는 것입니다. 관리자는 상황을 파악하고, 적시에 의사 결정이나 개입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현장의 능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이 세 번째가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현장의 능력을 높이는 책임은 현장에 있으므로, 현장의 지혜를 끌어내고, 곤란하게 하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 관리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조직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내고 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으로 능력을 향상시켜 가는 책임이 현장에 있습니다.


(시니어 컨설턴트 츠카마츠 카즈야(塚松 一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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