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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마케팅의 지혜] 제 35 회 생산재 기업의 마케팅 전략 패턴 4


마케팅 전략은 ‘고객을 명확히 하고, 팔리는 구조를 만드는 활동을 계획으로 해 나갈 것 “입니다. 생산재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고객 특성의 차이에 따라 4 가지 패턴으로 나누어 생각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번에는 복합 관리 형 생산재의 검증입니다. (아래 그림 참조)




사용자에 밀착 한 조직 연계 활동의 구조 확립이 필요하다
 
복합 관리 형 생산재는 대상 고객이 한정되어 수요도 고객의 사업 계획에 크게 영향을 받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객의 수요 예측을 최우선으로 고객 기본 스펙의 초기 단계부터 참여하는 것이 비즈니스 성공에 필수적입니다. 우선, 공식, 비공식 고객 조직을 이해하고 자사 비즈니스에 관련된 고객의 구매 결정 과정에서 어떤 부서 / 사람이 어떤 역할에 관여하는지를 인식, 조직 횡단적인 대응으로 골키퍼 순 요구 이해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영업, 기술 서비스, 설계, 제조의 상호 연계를 통한 지원 강화가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 참조)


고객 지원 창구 기능을 수행하는 영업 담당자와 관리자는 프로세스에 따른 조직 활동을 위해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것입니다. 회사 관계자에 예측 · 계획 내용을 빨리 빨리 전달함으로써 접근 대상자로 작용의 목적과 역할에 대해 충분히 소매치기 적합하게 두는 등 의사 결정 요인을 파악한 유기적 인 작용을 할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고객과의 체계적인 인재 네트워크의 자산 만들기를 실시합니다.

그러나 많은 영업 부문 담당자는 이러한 고객 관계자와의 관계를 회사의 자산으로 파악 생각이 얇고, 영업 사원 개인의 재산이 즉각적인 대응 중심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 재산의 인계가 불충분 고객 로열티 형성도 진행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주문 프로세스에 다양한 영향을 미칠 골키퍼슨은 혼자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임에도 불구하고 고객 기업의 구매 창구에 접근을 해도, 디자인, 기술, 제조 등의 기술 지원 접근 약한 경향이 있다. 시설 생산재 등 장비 (시스템) 납입 전후의 시기에, 장치, 조작 등에 대한 고객 설비에 적용 기술의지도가 불충분하게 되어, 도입 후 클레임 등 고객의 불신을 사고 그 수 후일 교체 더 사에 연결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술 서비스, 영업 등 고객 지원 부서 직원에 대한 고객 설비 환경에서의 적용 기술지도 강화가 고객을 자사 팬들에게 절대 조건입니다. 또한 응용 기술과 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원 체제, 영업 및 기술과의 연계 등 담당자 톱 여러 연계를 통한 대응력과 지속적인 조직적인 고객 관리 능력이 필요합니다.

(주문형) 대형 건축의 경우
 

전형적인 복합 관리 형 생산재 인 대형 건축을 불러 마케팅 전략 추진의 특징을 정리해 봅시다.

(1) 고객 (주문) 의사 결정 프로세스

대형 건축의 경우 가장 많은 프로세스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시주가 주체가 되어 희망을 일으켜 설계 사무소가 상담에 타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시주의 희망 내용을 토대로 설계 사무소가 건축 회사를 지명 알선합니다. 그 위에, 시주의 입찰 결과 설계 사무소도 상담하고 결정합니다.
두 번째는 설계 기능을 갖는 건축 회사가 직접 시주에 접근하고 입찰 결과를 토대로 결정합니다.
디자인이 다른 건물의 경우는 시주의 요구 조건에 맞을 것 같은 디자인 회사를 끌어 들여 대응합니다.

(2) 관계자의 기본적인 욕구
(가) 시주

    · 토지 의장 디자인을 포함한 디자인 기획, 예산 등의 종합 기획 사업 발전에 적합한 건축이 원하는

 · 건축 의해 파생되는 여러가지 장애를 미연에 방지하고 .


(나) 설계 사무소

 · 자사의 설계 기술을 살려주시주 나 건축 회사와 일을 하고 싶다.
· 설계의 흔적이 건축물에 남아 있고 그것이 다음의 수주 유인에 연결할 수 있는 같은 일을 하고 싶다.
· 건축 의해 발생하는 확인 신청, 일조권 문제 대응 등은 가능한 한 관련되고 싶지 않다.
· 예산에 의한 설계에 주름 제기를 해결하고 싶다.


(다) 기타 관련된 자

    · 금융 기관은 대출 금액의 완전한 회수면에서 건축 관련되는 사업의 성공 확신을 갖고 싶어.

 · 자치 단체는 규정에 저촉 나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책임 추궁하는 것은 절대 피하고 싶다.

 ·  테넌트 주선자는 건축의 질 (누수 이웃 소음 등)이 클레임 재료가 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


(3) 관계자의 거래 특성

(가) 시주

 · 건축 후 당분간 반복 수주 기회는 아니지만, 실적은 향후 수주 후보의 강한 연결된다.

 · 건축 준공 후 유지 관리 대응력은 다른 시주 소개 및 반복 요청을 좌우한다.

 · 건축시의 다양한 문제 처리 등 가장 어려움을 겪고있는 문제 해결에 협력 정도가 신뢰감을 결정한다.


(나) 설계 사무소

 · 전문가로서 높은 긍지와 기술자 센스가 있다.

 · 건축 회사와 연계하여 시주에서 신용을 얻기 위하여 다른 안건에서도 동일한 연계 거래로 발전한다.


(다) 기타 관련된 자

    · 금융 기관은 대출 결정의 엄격한 데이터를 요구한다. 예금 획득 지원 등으로 시주 건축 회사를 추천 할 수 있다.

 · 지방 자치 단체는 정보를 흘려 주지만 거래에 개입하지 않는다.

 · 테넌트 주선자는 건축 회사의 추천 힘이 있다.


(라) 마케팅 전략 검토에 포인트

 · 구체적인 상품으로 정해진 형태가 아니라 고객의 희망 조건에 맞는 기술을 결합한 개별 주문 방식이기 때문에 기업의 부가가치 포인트를 어필하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 설계 및 건축 기술과 재료의 조합으로 현지 조성하기 때문에 품질 안정 보장을 담보하기 어렵 기 때문에 과거의 실적과 사회적 신용이 크게 것을 말합니다 (기술력 자체는 어필하기 어렵다).

 · 오랜 세월에亘わたる품질 보증이 요구되기 때문에 영업 · 기술 · 서비스 일체 전개가 중요합니다.

 · 고객 (시주)와 파트너 (설계 사무소, 무역, 부동산, 하청업자 등)가 다면적으로 관련된 전개로 다른 비즈니스 채널 패턴과 달리 다방면에 걸친 다양한 마케팅 전개됩니다.

 · 거래금액이 억 단위가 많고, 가격조건의 교환이 소홀하여 이익관리가 소홀해지기 쉬우며, 이익누수도 큰 경우가 보입니다.

 · 건축 수주 활동에 있어서는, 구매 결정을 위한 환경 설정 (법제 적합 의한 주민 전원에게 원만한 이해 잡기 클레임 배제 등)가 필요합니다.

 · 영업 부문은 설계 지식 법제 지식, 문제 해결 기술, 정치적 설득력 코디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 고객 관리는 장기 지속적인 유지 관리가 중심이 되어 있습니다.

 · 수주 방식을 금과옥조로 한 마케팅 전개 뿐만 교착 상태입니다.


(시니어 컨설턴트 카사이 카즈야(笠井 和弥))


원본 출처 : 第35回 生産財企業のマーケティング戦略パターンその4

문의 : JMAC KOREA  Total Solution 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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