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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8회 BPR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전편)

이번 회차에는 BPR에 따른 업무 개혁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를 소개하겠습니다. BPR업혁의 추진 단계와 포인트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BPR을 추진하기 전에


BPR을 어떻게 진행할지에 대해 복수 사업을 다각적으로 전개하는 대기업의 경우는 모델 사업을 선택해 선행 실시를 하고, 그 경험을 다른 사업에 전개하는 모델 어프로치를 취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한편 2~3가지 사업을 전개하는 중견 기업에서는 전사 일제히 BPR를 전개하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BPR업혁은 사업 부문 단위로 사업 책임자와 사업 멤버가 주체가 되어 추진하게 됩니다. 전사 TOP과 BPR업혁을 실천하는 전사 Staff에 의한 측면 지원이 필요합니다. BPR는 전사적인 업혁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TOP과 업혁 Staff이 BPR를 전개하는 배경이나 추진 구상을 사전에 검토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타업계도 포함해 타사의 선행 사례 등 외부 정보를 참고로 하여 성공 요인·실패 요인을 배워 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BPR업혁의 추진 단계와 포인트를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BPR의 진행방식

BPR업혁의 추진 단계는 하단의 이미지와 같습니다. 골조를 나타낸 것입니다만 그 내용과 포인트를 간단하게 설명해 두겠습니다.


■스텝 1: 기본계획 책정
사업 전략의 인식에 근거해 BPR업혁의 기본계획(마스터 플랜)을 정리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BPR업혁의 대상을 명확하게 하고, 현재 상태 인식, 개혁 구상, 실행 시나리오(추진 계획)를 정리하는 BPR업혁을 기획하는 스텝입니다.


【포인트】
1. BPR업혁의 대상을 명확하게 하는 것
· BPR의 스타트에 임해서는 BPR업혁의 대상 단위와 개혁의 중점이 되는 키프로세스를 명확히 한다
· BPR업혁의 대상 단위는 사업 시스템의 재구축 단위를 의미하는 BSU (비즈니스 시스템 유닛)를 명확히 한다

2. BPR업혁의 성과 목표 설정과 개혁 후의 모습을 그릴 것
· 고객 만족과 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관점에서 혁신적인 성과 목표를 설정한다
· 성과 목표를 실현한 개혁 후의 모습(비즈니스프로세스의 개혁 가설)을 그리고, 조직·시스템·사람의 3개 혁관시점으로부터 과제(개혁 착안점)를 명확히 한다
· 관련 멤버 전원이 개혁 후의 모습과 과제에 대해 공유화 한다

3. 성공 확률이 높은 실행 시나리오를 세울 것
· 개혁 테마의 우선 순위를 성과 목표의 단계적 설정, 구체화·실행 순서, 추진 체제, 추진 멤버, 실행 예산 등을 잘 고려해 실행 시나리오로 정리한다
· 실행 시나리오는 관련 부문과 공유화와 함께 TOP으로부터 승인을 받는다

다음회에 계속…..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58回 BPRをどのように推進するか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mail : jmackorea@jma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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