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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점 시리즈] 【022 생산시스템】 모두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말 것

【022 생산시스템】 모두 자체적으로 생산하지 말 것

무엇을 내작하고, 무엇을 외작할지는 미래 제조전략과 관련된 중요한 과제이다.
그 때문에, 기업 이념이나 기업의 존재 의의로부터 생각하고, 내외작 구분을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목적: Cost
키워드: 내외작, 제조전략



무엇이든지 자기 부담으로 만드는 것이 좋은 일은 아니다.

제품을 구성하는 부품은 몇천, 몇만에 이른다. 도면을 보고 가공공정으로 분해하려면 제조에 정통한 제조기술자, 생산기술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당연한 일이지만, 모든 것에 정통한 기술자 등은 기대할 수 없다.

또한 모든 부품을 자사에서 할 필요도 없다. 몇천, 몇만의 부품, 제품을 관리하는 등 생각만 해도 힘듦을 알 수 있다.
계획성이 없는, 묻지마 제조전략은 오히려 기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고집해야 할 기술은 내작, 지혜와 기술을 사는 것은 외작.

무엇을 사내에서 해야 하는가는 기술력 우위 전략을 명확히 하고, 내외작 구분을 결정해야 한다.
사업을 계속 확대하는데 필요한, “고집되어야 할 기술·기능”을 공고하게 하는 제조 전략이 내외작 결정에 요구되고 있다.
중요한 기술력을 다른 기업에 의존해서 어떻게 경쟁력 우위의 생산구조로 혁신할 수 있을까?

내외작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결정 기준으로 다음에 5가지를 꼽는다.
① 품질:품질의 우열에 따라서 내외작을 결정한다
② 비용 경쟁력:내작과 외주의 비용을 비교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채택한다.
(이 때 외주 관리에 들어가는 비용도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중요)
③ 수량·생산 능력:수량은 원가와 관련이 있으며, 일정 수량을 초과한 경우 내작 전환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④ 납기:과거 납품실적 등을 바탕으로 검토한다
⑤ 기술력: 특수기술,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는지, 기반기술 육성을 위해 내작으로 묶어둘지 등의 관점에서 검토한다.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문의 : JMAC Korea

생산경영 사업부장 chief con. 이 형 주

Tel : 02-761-6007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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