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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제 2 회 3가지 철저주의(3대 철저)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제 2 회 3가지 철저주의(3대 철저) by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일본능률협회컨설팅 한국법인 대표 후지이 타츠오(藤井龍夫)입니다. 오늘은 제2회 차 순서입니다.

 

  지난 회에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이번 회부터 제가 30년간 이상 컨설턴트로서 경험했던 내용을 칼럼형식의 연재를 통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번에는「3가지 철저주의(3대 철저)」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이「3가지 철저주의」는, 제가 컨설팅 할 때 반드시 전하는 내용입니다. 먼저 이「3가지 철저주의」가 탄생하게 된 프로젝트부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20년도 더 된 이야기입니다. 일본의 카메라 제조업체에서 디지털카메라 상품개발 관련 컨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금으로선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지만 당시 1만 화소=1만 엔(10만원)으로 불리던 시대였습니다.

 

  그 당시 카메라 제조업체가 출시하던 디지털카메라는 화질을 고집하고(고화소) 싶은데…. 그러나 고화소로 만들면 당연히 코스트(가격)가 비싸지고 고객은 쉽게 손을 내밀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평균적으로 볼 때 샐러리맨이 배우자한테 의논하지 않고서도 살 수 있는 가격이 10만 엔 이하라는 점을 고려해 제조원가를 5만 엔 이하로 만들어야만 했습니다.

  그런데 상품기획단계에서 견적을 내봤더니 원가가 무려 10만 엔을 넘어버려 제품설계 코스트를 절반으로 삭감시키는 활동이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원가를 절반으로 줄인다. 이는 대단한 일입니다. 지금까지 해오던 설계(제품사양 포함)를 전제로 검토한다면, 일단은 달성 불가능한 목표 수준입니다. 제품 설계를 하는 데에는 사양 결정→기본방식 결정→기본구조 결정→구성부품 결정, 이라는 PROCESS가 있습니다만 목표를 달성하려면 설계 상위단계부터 다시 검토를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위 말하는 제품사양 재검토부터 시작했습니다. 이는 무작정 기능을 삭제한다거나 또는 성능수준을 떨어뜨린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상품 Concept 대비 고집해서 남겨둬야 될 사양과 포기하고 버려야 될 사양들에 대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기존의 구상에서 검토했던 기본방식, 기본구조, 구성부품에 대해서도 코스트가 발생하는 요인을 철저히 파악한 다음, 그 요인을 통해 코스트 발생인자를 추출하고, 그 발생인자를 없애기 위한 검토를 실시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철저하게 코스트 발생요인을 추출해내는 것입니다.  어디에, 어떤 코스트가, 왜 발생하고 있는지. 그것은 또 왜 발생하는지, 왜? 왜? 왜? 이렇게 3번 이상 반복해서 그 요인을 깊게 파고 들어가며 파악하는 것입니다.

  또한, 코스트 발생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지혜를 짜내는 것. 제약조건까지 포함해서 Logical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실, 여기까지는 회의실에서 검토하는 ‘안’ 수준의 것들입니다. 코스트로 말하자면 아직 전혀 삭감이 안 된 상태인 것입니다. 여기서 나온 IDEA를 실행에 옮겨야만 비로서 코스트를 삭감한 상태가 됩니다.

  그러나 바로 이 실행 부분이 사실 가장 어렵습니다. 늘 ‘곤란하다’는 말이 따라다니는 법입니다. 부문간의 벽, 기술의 벽, 기간의 벽, 리소스의 벽, 투자의 벽… 이러한 장벽들을 하나 하나 제거해나가면서 고집스럽게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실행부분에 있어선 일본기업들도 잘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한국기업들은 특히나 힘들어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PJT를 통해 개발한 디지털 카메라는, 공전의 대 히트 상품이 되었고 그 해 카메라부문에 주어진 수 많은 상들을 수상하며 이후 이 회사는 디지털 카메라 제조업체로서 부동의 지위를 굳히게 되었습니다.

  그 때 당시의 PJT 담당책임자(나중에 사장이 되신 분)가 대 히트시킨 결과에 대한 답례로서 식사대접을 해주셨는데 그 때 나눈 이야기 중에는 상품개발이란… 원가절감이란… 혁신활동이란… 여러 가지 질문들이 있었습니다.

 

  그 때 PJT 진행하면서 했던 내용들을 되짚어 보며 말씀하신 내용이, 3대 철저(3가지 철저주의)였습니다.

  3가지 철저주의란, 철저히 본다, 철저히 생각한다, 철저히 실행한다, 입니다.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여러분들도 이 3가지 철저주의를 실행에 옮기고 있는지 아닌지를 되짚어본다면 철저히 다하지 못한 부분이 많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도요타자동차의 강점은,

『현실 직시부터 시작된다. 현재 수준에 만족하지 말고 한 사람 한 사람이 위기의식을 갖고 문제가 숨지 못하도록 한다. 문제점을 철저히 끄집어낸다. 문제발견능력, 과제추출능력, 과제해결 행동력』

이라고 합니다. 그야말로「3대 철저」의 실천이네요.

 

  그럼 다음 3회 차에서는 혁신활동의 4가지 요건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컨설팅의 전문 분야는 R&D MANAGEMENT혁신으로 기술 혁신을 통해서 경영 혁신을 하는 지원을 중심으로 해왔다.

▶ 1993년부터 개발에 관계한『 Cost Half Method』은 일본, 중국을 비롯해 한국 내에서도 많은 Consulting지원 실적을 가지고 있다.

▶ Marketing(상품 기획), 원가 기획, 개발 MANAGEMENT, 개발에서의 품질 혁신(미연 방지 활동)Consulting지원에는 정평이 나있다.

▶ 전일본능률연맹 Management Consultant인증(국제 라이선스 CMC20068, 인증 번호:J-MCM20040)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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