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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의 베스트를 추구하는 스마트매뉴팩처링(SMD) 프로젝트 진행방법

스마트매뉴팩처링(SMD)프로젝트 4단계와 목표

 

 

프로젝트 체계구축

  – 부문과 조직을 넘어선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내는 스마트화 구상은 기존의 각 부문 주도의 노력에서 벗어나 부문 간  합동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과감한 관점에서 자신의 미래를 구상하고 그 실현을 위해 지속적으로 챌린지를 하는 접근법이 효과적이다.

  – 반면, 미래구상은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인 ‘구조물’로서 무엇을 논의하고 어떻게 정리하면 미래구상이 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 부서 간 구성원들의 논의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기본 프로젝트 설계를 바탕으로 부서 간 추진체계를 구축하고, 

     권한과 책임을 가진 리더 아래 일정 기간 동안 구체적인 행동과 성과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진 스케쥴 작성

   – 추진 스케줄은 프로젝트의 스코프와 도입 대상 솔루션에 따라 다양하지만, 한 가지 기준으로 기획 단계를 4~6개월 정도 실시하여

      스마트화를 위한 일련의 시책을 기획 구상하고, 주요 시책부터 기본 설계 단계 3개월, IT 벤더 선정 3개월, 실장 단계 6~12개월로

      전개하는 것이다.

 

 

 

기획단계 실시내용 및 포인트

 

 

기본설계 단계의 아웃풋

업무 프로세스나 분담의 To-Be를 그립니다.

업무 프로세스의 디자인 방법은 플로 차트나 IDEF0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고, 각사 에서 친숙한 수법을 선택하면서 활동을 추진합니다.

 

 

벤더선정・솔루션 선정방법

시스템 개발을 사외에 의뢰하는 경우, RFP(제안 의뢰서)를 작성해 파트너 기업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전에는 유저 기업이 구두로

설명해, 그것을 IT벤더가 구체적인 사양으로 하고 나서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가 개시되는 일도 많았다.

최근에는 정보시스템에서 처리하는 업무가 증가하고, 그 구조가 복잡화됨에 따라 구두 설명만으로는 오류가 발생하거나 오해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아져 납품 후의 트러블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된 것이 시스템 제안 의뢰서(RFP)이며, 파트너 선정 단계에서의 중요한 프로세스가 되고 있다.

 

 

 

RFP작성

RFPRequest for Proposal

시스템 구축의 발주처 후보에게 구체적인 시스템 제안을 하도록 요구하는 것,

또는 그 조달요건 등을 정리한 시스템 사양서.

IT벤더 측은 RFP에 근거해 시스템 설계를 하고 제안서를 작성해 사용자 기업에 제출한다.

유저 기업은 그 제안서를 평가하고, IT벤더의 결정이나 계약의 체결등을 실시한다.

 

 

실장단계의 관리 항목 (체크리스트)

 

글쓴이 : 일본능률협회컨설팅 JMAC 神山 洋輔 (카미야마 요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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