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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저력, 중소기업이 계속 성장하는 비결

중소기업이 성장하는 비결

세계적인 기술을 가진 일본 지방의 숨겨진 우량 기업

 

일본의 지방에는 세계적으로 봐도 높은 기술력을 가진, 이른 바 숨겨진 우량 기업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글로벌 경쟁 속에서 독자적인 기술과 제품을 생산하여, 세계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오카야강기(鋼機)(나가노 현 오카야 시): 정밀판금 가공기술에 강점을 가지고 의료기기나 반도체 제조장치 부품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나 자동차 부품 등, 고정밀도가 요구되는 제품의 제조에도 종사하고 있습니다.

아마다(시즈오카 현 이와타 시): 금속판 가공기의 세계적인 메이커로, 특히 레이저 가공기가 유명합니다. 자동차나

가전제품의 제조에 빠뜨릴 수 없는 설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라타 제작소(교토 나가오카쿄 시): 세라믹 콘덴서 등 전자부품의 세계적인 리딩 컴퍼니입니다. 스마트 폰이나

컴퓨터 등, 현대 전자기기에 빠뜨릴 수 없는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쓰다 코스모스 공업(아이치 현 쓰시마 시): 금속가공용 공구 전문 메이커로 세계적으로 알려져 자동차 부품이나

항공기 부품의 제조에 빠뜨릴 수 없는 공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시마노 (오사카 사카이 시) : 자전거 부품의 세계적인 리딩 컴퍼니입니다. 로드 바이크나 마운틴 바이크 등, 다양한

종류의 자전거 부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니콘 (도쿄 치요다 구) : 카메라 메이커로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만, 그 뿌리는 도쿄 시바에 있습니다. 현재는

정밀광학기기의 개발 ・ 제조도 하고 있습니다.

 

시마노가 자전거 부품의 글로벌 선두 기업인 이유 (シマノ)

시마노가 자전거부품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이유

        1.  높은 기술력                            4. 레이스에 대한 공헌

             정밀기계가공기술 :                    프로팀 서포트

             소재과학 활용:                           기술개발에 대한 피드백

             혁신적인 기술개발

  

       2. 제품의 종합력                        5. 기업문화

             폭넓은 제품 라인업:                  기술자 집단

             호환성이 높은 제품                   품질에 대한 고집

             높은 품질                                  혁신을 계속하는 기업풍토

   

       3. 글로벌전개

             조기 해외 진출:

             현지생산체제:

             마케팅전략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시마노는 자전거 부품의 세계적 선두기업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시마노의 강점은 높은 기술력, 폭넓은 제품 라인업, 글로벌 전개력, 레이스에 대한 공헌,  그리고 기업문화에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가 하나가 되어, 시마노는 전세계 사이클리스트에게 지지를 받는 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야마자쿠라가 종이기업의 선두 기업인 이유

야마자쿠라가 종이제품의 선두인 이유는 다양합니다.  아래가 주요 요인

        1.  역사와 실적에 뒷받침된 고품질                  4. 지속가능성에 대한 대책헌

             오랜역사 :                                                      환경고려:

             다양한 종이 제품:                                          SDGs에 대한 공헌:

             품질에 대한 고집:

  

       2. Web서비스 융합                                           5. 고객과의 공동 가치 창조

             명함주문서비스:                                             고객의 목소리를 살리다:

             페이퍼리스화에 대한 대응:                             주문제작 대응:

             효율화                                                             파트너십

   

       3. 다양한 사업전개

             프린터사업:

             세컨드브랜드:

             Fulfillment사업:  

 

야마자쿠라의 강점은 단순히 종이제품을 만들고 있다는 것이 아닌, 시대에 맞춰 변화하고 고객의 니즈에 지속적으로

부응하는것에 있습니다.

 

일본 강소기업 기술력의 원천

 

       1.  오랜경험과 장인기술

             일본의 많은 중소기업은 십 수년에서 백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어, 그동안 길러낸 장인기술과 노하우를 차세대로 계승하고 있다.

             이 숙련된 기술과 경험은 다른곳에서는 흉내 낼 수 없는 고 정밀도,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2. 고객의 니즈에 부응하는 유연성                                          

             중소기업은 규모가 작은 만큼, 고객의 요구와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대응력이 독자적인 제품과 기술개발의 추진력이 되어 경쟁력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힘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3.  틈새시장에 대한 특화

             일본 중소기업은 대기업이 진출하기 어려운 틈새분야난 고도의 전문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부품의 정밀가공, 

             특수 기계장치, 특수소재 제조 등, 틈새시장에서 강점을 발휘하는 것으로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고품질에 대한 고집                                          

             일본의 중소기업은 품질제일을 기본 이념으로 하여, 높은 품질을 고집합니다.  엄격한 품질관리와 정밀한 제조프로세스를 지켜나가면서,

             신뢰성 높은 제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국내외에서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5. 지역 네트워크와 연계                                          

             많은 중소기업들은 지역마다 밀접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것이 기술정보의 교환, 협력체제의 구축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들 네트워크는 지역산업 전체의 기술력을 높여  새로운 기술의 개발과 어려운 문제에 대해 대응 할 수 있게 합니다.

       6.  산학관 연계

             대학이나 연구기관, 정부기관의 협력으로 기술개발과 신제품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은 최신 기술이나 지식을 도입하여 자사 기술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7. 기업문화와 인재육성                                          

             많은 중소기업들은 사원의 기술 육성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사원 한명 한명이 기술자로서 높은 스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재육성을 통해 기업문화에 뿌리 내린 기술력은 차세대의 성장을 지지하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글쓴이 : JMAC  대표이사 사장 오자와 이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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