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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VOC (Voice Of Customer:고객의 목소리)

VOC (Voice Of Customer:고객의 목소리)

말 그대로 고객의 목소리의 의미. VOC라는 개념에는 평가, 불만, 요청, 문의 등이 폭넓게 포함된다. 모토로라사가 생산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수법 「식스시그마」 를 통해 VOC의 중요성을 거론했다. 최근 기업은 콜센터 · 고객상담실 · 홈페이지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충했다. 또, IOS등에 의한 고객 만족도 조사 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도 정착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기업은 VOC의 대량 수집이 용이하게 되어, 각종 개선이나 개발 등에의 유효 활용을 목표로 하고 있다.

VOC 활용의 현재 과제
VOC는 한때, 「보물산」 으로 불렸다. 오늘날, 기업은 대량의 VOC를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게 된 것으로 인해, 과제는 VOC의 양적 확대로부터 질적 향상으로 바뀌고 있다. 어떻게 질 좋은 소리를 모을까? 그 하나의 해는, 고객 접점의 담당자가 스킬 업 하여, 고객의 대변자로서 소리를 수집(발신)하는 것에 있다.
또 하나의 큰 과제는, VOC로부터 잠재 요구를 잡아내는 것에 있다. VOC 활용의 영역은 Text Mining 등 소프트의 발전도 눈부시다. 그러나 피상적인 키워드가 아니라 그 안에 담긴 진정한 기대를 읽는 것은 사람밖에 할 수 없으며 이것이 가능 하느냐가 향후 활용을 좌우한다.

(작성자 : 와타나베 사토시 시니어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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