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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5C

5C

5C란 자사의 현상을 파악해 자사의 전략을 명확히 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5개의 C로 구성되어 있다.
       
JMAC에서는 다음 5개를 제창하고 있다.
① Customer (고객)  ② Competitor (경쟁)  ③ Company (자사)  ④ Customer’s Customer (고객의 고객)  ⑤ Customer’s Competitor (고객의 경쟁)
(상기 ④ ⑤를 대신해 Collaborators (협력자), Context (배경)를 드는 설도 있다)

JMAC의 5C는 기존부터 있었던 3C (①Customer(고객) ②Competitor(경쟁) ③Company(자사))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다.
이전부터 있었던 3C에서는,  특히 고객의 기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요구된다. 그 기대는 「자사에게 좋은 기대」나  「빗나간 기대」여서는 안되지만,  검토한 기대가,  자사에 있어서 적절한 기대인지, 그렇지 않은 것인지, 그 판정은 어렵다.
그래서 검토한 고객의 기대에 타당성이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④Customer’s Customer(고객의 고객)과  ⑤Customer’s Competitor(고객의 경쟁)의 두 가지 관점에서 검토한다.
검토한 고객의 기대는 ④ Customer’s Customer(고객의 고객)의 기대로 보아 타당성은 있는가  ⑤ Customer’s Competitor(고객의 경쟁)의 움직임, 강점으로 보아 타당성은 있는가 검증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타당성이 높은 고객의 기대를 검토할 수 있다.

(작성자 : 카케아시 코타로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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