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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원 투 원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원 투 원 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시장 전체를 동일하게 보는 매스 마케팅, 시장을 세분화해 접근하는 세그먼트 마케팅에 대해, 고객 개개인에게 개별적으로 접근하는 마케팅 방법을 원 투 원 마케팅이라고 한다. 기업과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 전화와 FAX 외에 인터넷과 E-mail, SNS가 보급되면서 비약적으로 발전하였다.
인적으로 단골 고객의 얼굴이나 이름, 취향이나 이력을 기억할 수 있는 소규모 사업이 아니면 원 투 원 마케팅은 속성정보나 이용 이력 등의 고객정보를 축적하는 시스템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홈페이지에 개인을 식별해 로그인하는 등 시스템적인 원 투 원 대응이 된다.
 
원 투 원 마케팅의 목적은 신규고객의 획득보다 데이터 활용을 통한 기존고객과의 관계강화를 목표로 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그러한 관점에서 보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같은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용 이력에 응한 이탈 방지나 크로스 셀(Cross celling) · 업셀(Up celling)을 촉진한다고 하는 시책을 세운다. 데이터 분석에 기초한 개별 접근방식으로 시책의 히트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작성자 : 와타나베 사토시 시니어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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