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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업무 매뉴얼(Operational manual)

업무 매뉴얼(Operational manual)

업무 매뉴얼이란, 업무 효율 · 업무 품질 · 안전성 등의 관점을 종합적 근거로 설정한 표준 순서를 기재한 안내서이다.

업무 매뉴얼을 작성하는 주된 목적으로서
1) 표준절차의 철저화를 통한 업무효율 향상 및 업무품질 향상과 안정
2) 기술전승, 담당승계, 비상시의 지원 등 업무 연속성 확보
가 있다.

최근 장시간 노동의 억제 · 워크 라이프 밸런스 추진을 목적으로 하여, 서로 도울 수 있는 직장 만들기를 위해 업무 매뉴얼 작성에 대응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업무 매뉴얼은 통상 업무 절차를 중심으로 기재되지만, 업무 절차를 기재한 것만으로는 누구나 고효율 · 고품질로 업무 수행이 불가능하다. 그 때문에, 업무를 잘 진행시키기 위한 노하우 · 요령(업무 요령)도 업무 매뉴얼에 기재해, 날마다 축적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축적된 업무요령이 곧 기업의 재산이다.
또, 시간을 들여 작성한 업무 매뉴얼이 활용되고 있지 않은 케이스가 많다. 유감스럽게도 활용하자는 구호만으로는 업무 매뉴얼에 활용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 때문에, 업무 메뉴얼을 사용해 업무 순서를 확인하는 기회를 주 1회 설정하는 등, 강제적으로 「활용하는 자리」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평소에 활용함으로써 업무 매뉴얼 갱신의 필요성을 깨닫기 위해 업무 매뉴얼이 진부화되어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방지할 수 있다.

(작성자 : 우메다 슈지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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