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용어 해설 : 서비스 매니지먼트

서비스 매니지먼트

물건에 대한 서비스라고 하는 위치에서 서비스를 말하는 경우, 서비스의 특성을 감안한 매니지먼트가 필요하다.
서비스의 주요 특성과 관리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생산과 소비가 동시
제품과 같이 제조 → 재고 → 출하라는 프로세스가 없으므로 Peakoff 대응이나 품질 체크가 중요하다.
② 사라져 없어진다.
물건과 달리 무형의 것이 중심이며, 소유권 이행도 없다. 오류 재현이나 품질 좋은 상태의 가시화, 보존이 어렵고 형식지적인 관리 뿐 아니라 암묵지의 고도화도 요구된다.
③ 사람에게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제공 환경의 영향을 받기 쉽다.
제공가치의 품질을 안정시키기 어려워, 사람의 육성이나 서비스 제공의 환경관리가 중요한 관리사항이다.
④ 프로세스나 고객이 가치의 일부가 된다.
드레스코드에 의한 분위기 유지와 같은 것이나 고객과의 쌍방향에 의한 가치 만들기와 같은 관리가 중요하다.

이러한 서비스 특성을 감안하는 매니지먼트를 핵심으로 하면서, 서비스 비전이나 고객의 소리나 평가, 인재육성이나 조직 풍토 만들기를 통합하여 실시해 가는 것이 서비스 매니지먼트의 전체상으로서 요구된다.
최근에는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를 「서비스」라 하고, 유형의 물건을 수반하는 서비스와 수반되지 않는 서비스가 있다고 하는 서비스· 도미넌트(Dominant) · 로직(Logic)과 같은 생각도 있다.

(작성자 : 와타나베 사토시 시니어 컨설턴트)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