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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디맨드 체인 매니지먼트(Demand Chain Management: DCM)

디맨드 체인 매니지먼트(Demand Chain Management: DCM)

수요 체인(demand chain)이란, 일반소비자가 있는 유통의 하류측에서 제조업체가 위치한 상류측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정보의 흐름이며, 일반소비자의 특성을 인식하고 점포(무점포 판매의 경우는 고객 접점)에서의 판매 수량 결정 및 효과적인 수요 환기·창조를 하는 여러 활동을 말하며, 가치사슬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설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 디멘드 플래닝 」 【 무엇이(What), 언제(When), 어디에서(Where), 얼마나(How much) 팔릴지를 사전 계획하는 것 】, 「 디멘드 코디네이트 」 【 디멘드 플래닝으로부터의 괴리 파악에 의해 조기에 각종 시정을 위한 대응을 하는 것 】 이라는 코어 프로세스를 통해서 이하의 4가지 여러 활동을 설계한다.

① 소비자의 「프로파일링(특성)」통찰을 통한 「소비자 구매 행동의 유형화」
② 「소비자 구매 행동의 유형화」에서 말하는 「기본품 구비 카테고리」의 설계
③ 「기본품 구비 카테고리」를 전개하는 「점포 특성 (업태, 입지 등)」과의 관계를 연결하는 「모자이크 MD」의 설계
④ 소비자→소매→도매/대리점→제조사→부품서플라이어 라는 밸류체인 각 플레이어간 협력 촉진에 의한 「수요예측정도」 향상.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 원재료 조달~생산~물류~판매까지의 최적화에 의한 「효율성」향상을 주안점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DCM은 POS데이터나 소비자행동을 기점으로 상품개발~상품구성설계~MD계획~판매촉진에 의한 「유효성」향상을 중점으로 하고 있어, DCM과 SCM은 일체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작성자 :  오가와라 코지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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