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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고객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고객 세그먼테이션(Segmentation)

어떠한 방식으로 「나누어 보는 것」을 Segmentation 이라 하고, 「고객 세그멘테이션」 이란 고객을 나누어 보는 것을 말한다.
고객의 가치관의 다양화 등을 배경으로 고객을 모두 동일시하는 매스마케팅의 한계를 이야기하게 되면서, 시장을 세분화해서 접근하는 세그먼테이션의 개념이 나타났다.

주요 고객 세그먼트의 개념에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① 데모그래픽 : 연령대, 성별, 직업, 소득 등 인구통계적으로 나누는 사고방식
② 지오그래픽 : 국가, 지역, 기후 등 지리적 조건으로 나누는 사고방식
③ 사이코그래픽 :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 행동양식 등의 특징으로 나누는 사고방식

고객 세그먼트에 의한 어프로치에는 메리트 · 디메리트가 있다. 메리트는 세그먼트의 특징에 따른 어프로치에 의해서 시책의 히트율이 높아지는 것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그러나, 고객을 세그먼트 해 어프로치 하는 경우, 특정의 세그먼트(segment) 에 어프로치 하는, 혹은 세그먼트 마다 다른 어프로치를 하는 것이 된다. 즉 타깃을 압축하거나 복수의 시책을 실시하게 되는데, 이것이 비효율을 초래할 가능성을 단점으로 포함하고 있다.
예를 들면, 저가격화와 같이 많은 사람에게 공통되는 가치관이라면 매스 어프로치 쪽이 효율적이라고 하는 것이 된다.


(작성자 :  와타나베 사토시 시니어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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