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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마케팅의 지혜] 제 27 회 마케팅의 개별 전략을 생각 (8) (전편)


 이전 까지 4P 개별 전략 과제와 대처 방법에 대해 생각해 왔습니다.
이번에는 지금까지 검토해 온 것으로부터 4P 전략을 추진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과제를 정리하였습니다

세그멘테이션&타겟과 4P 전체를 연동하여 생각하다
 
 
4P 전략을 생각하는 전제로서 세그멘테이션을 실시하고, 타겟을 좁히는 것이 불가결합니다. 그 후에, 개개의 (P) 전략을 검토할 때는, 항상 4P 전체에서, 지금 검토하고 있는 전략의 관계성을 의식하면서 타겟에 어떻게 소구해 나갈지를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의류 우수기업 유니클로를 예로 들어 생각해 보겠습니다. 유니클로는 남녀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층을 대상으로 타겟 축을 좁히지 않은 것처럼 보이지만, 상품으로 축을 좁히고 그 축을 바탕으로 정합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나 하나의 상품은 다음과 같은 공통된 컨셉을 가지고 다른 옷과의 조합을 생각한 후 부품으로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베이직“ ⇒ 부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 로고 없음, 저렴한 가격
“모든 연령층, 모두의 옷“ ⇒ 고품질 저렴한 가격, CM도 어른부터 아이까지, 남녀공용, 심플
“고품질" ⇒일류 디자이너 기용


항상 고객의 변화에 민감하다.
 
 
새로운 시장에 나갈 경우에는 세그멘테이션을 하고 타겟을 정하고 정보 수집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전략을 실천에 옮겨 궤도에 오르면 고객의 변화에 둔감해져 전략의 재검토를 잊기 쉽습니다. 그 결과 타겟 고객을 중심으로 한 구매 형태의 변화를 깨닫지 못하고 과거의 연장선상의 전략이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항상, 고객의 변화 정보를 계속 파악하는 감도를 높여 가는 것이 불가결하고, 그것을 조직으로서 어떻게 제도화해 나갈지가, 더욱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선임 컨설턴트 카사이 화미)

<집필자> 고바야시 유타카(小林 裕)

 

원본 출처 : 第27回 マーケティングの個別戦略を考える(8)

문의 : JMAC KOREA  Total Solution 사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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