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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개발 현장] 관리자는 부하를 인위적으로 봐서는 안 된다!

매니저가 신경 쓰는 것은 무엇인가요?

    외부에서 일을 의뢰받는 직장에서는 구조적으로 업무량의 증감이 생길 수밖에 없다. 고부하 상태를 오래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지난번에도 언급했지만, 물론 일감이 적은 것도 문제다. 수탁 테마의 양이 너무 적다는 것은 곧 실적 악화를 의미한다. 또한 일의 질이 나쁘면 품질 문제, 비용 초과 문제, 납기 지연 문제 등을 유발한다.

 따라서 매니저가 일의 성과와 실적에 신경을 쓰는 것은 당연하다. 업무량이 충분한지, 업무가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정기회의나 진행상황 확인등 매니저의 업무 중 하나가 된다.

이 자체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문제는 업무량 관리나 업무 상태 관리에만 편중 하여 사람-조직의 성장에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는 매니저가 있다는 것이다.

 일상적으로 하는 말이 “어때, 바쁘지?” “뭐, 바쁠 것 같은데 열심히 해”라는 말만 하는 사람은 업무량에만 관심이 있는 사람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매니저는 사람의 성장, 즉 의욕의 향상, 능력의 향상, 개선의 촉진에 대해서도 현장의 한 사람 한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인위적인 것이 아닌 인재로 본다.

위에서 언급한 것은 매니저가 인위적인 관리를 주로 하는가, 아니면 인재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의 차이라고 할 수 있다. 부하직원을 ‘노동자’로 볼 것인지, ‘인재’로 볼 것인지, 그 차이는 일상의 다양한 대화에서 드러난다.


                                                인위적 관리와 인재 매니지먼트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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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위적 관리                                       |               인재 매니지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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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을 맡아 일손을 모은다.                                 |        능력을 연마하여 고객과 기회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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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누구나 할 수 있는 일, 서로가 서로를 보호할    |       개개인의 특성을 살려 활약할 수 있도록
      수 있도록 기술의 표준화, 다능공화(多能工化)  |       적재적소를 의식한다.
      를 의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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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을 놀리지 않도록 일을 시키고,                   |       좋은 인재를 키우기 위해 여유 공간을
     일을 돌린다. |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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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먹고 살아야 하므로 일자리를 만든다.               |      좋은 것을 키우기 위해 기회 장소를
     일자리를 찾는다.                                               |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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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손이 부족해, 일할 사람 없나?” 그렇다면 일손이 부족해서 불려온 사람은 어떤 기분이 들까? “방법을 가르쳐 줄 테니 너라면 할 수 있을 거야”라는 말을 들었을 때, “손”이 부족해서 불렀지 “재능”을 요구한 것은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 것이다. 내 “재능”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라고 마음속으로 생각하게 될 것이다.

 인재를 관리하려는 의식이 있다면 한 사람 한 사람의 특성을 살릴 수 있도록 “적재적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고, 이를 위해 각 사람의 업무량뿐만 아니라 사람의 특성이나 관심사를 파악하려고 할 것이다. 그런 자세는 반드시 현장의 구성원들에게도 감지되고 전달될 것이다.


(시니어 컨설턴트 츠카마츠 카즈야(塚松 一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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