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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콜! 유의점 시리즈] 【010 구매관리】발주사만이 평가한다고 생각하지 말 것

【010 구매관리】 발주사만이 평가한다고 생각하지 말 것


납입 부품의 품질, 비용, 납기를 지키는 데는, 공급사와 발주자가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 발주사는 공급사를 평가할 뿐 아니라, 공급사에서 평가될 필요가 있다.


목적: Cost

키워드: 공급사 선정, 문제해결




공급사에 매력적인 발주사여야 한다

공급의 평가는 발주사만이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공급사)로부터도 평가된다. 정기적이고 확실한 정보로, 안정된 양을 발주하고, 확실하게 지불해 주는 발주사는 공급사에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 발주 내용의 고정화와 부하의 평준화
・ 생산설비의 확충과 기술·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생산의 반복성 보증
등을 들 수 있다.
공급사에게, 사양의 변화가 많고, 수량이 적으면서도, 한편 어려운 것을 만들어 달라고 하는 전략을 취하는 경우라도, 유사성이 있는 제품을 발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귀하의 회사는, 공급사에게 매력적인 발주사라고 할 수 있을까? 발주사의 자기평가 결과와 납입부품의 평가결과는 반드시 정비례 관계가 되지는 않지만, 매력적인 발주사인 것은, 납입부품의 품질, 비용, 납기를 지키는데 있어서 대전제가 된다.




공급사의 지도·육성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공급사가 발주자가 요구하는 품질, 비용, 납기 수준에 이른다고는 할 수 없다.
발주사는 자사의 요구사항 및 요구기준에 일치시키기 위해, 정기적으로 공급사를 방문한다.
이에 담당자나 책임자와 직접 만나, 현장을 확인하고 개선 여지를 지적·논의한다.
정기적인 감사 이외에도, 품질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발주사측의 담당자가 방문하여 원인추구, 대책입안 등 공급사와 공동으로 실시한다.
공급사의 지도·육성에 있어서는, 자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공급사의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점, 공급사에 있어서도 체질강화로 이어진다는 점을 알릴 필요가 있다.
또 자사의 경영이념이나 방침, 목표에 대한 동의을 얻는 것도 중요하다.
공급사는 일반적으로 복수의 발주자와 거래하고 있다. 자사와는 다른 관리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경우에도, 자사의 방법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좋은 방법이라면 채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공급사와 함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가고 싶다.

 

  ※ 원문출처 :  【076購買管理】 発注者だけが評価すると思うべからず


본 컨텐츠는 동경 JMAC 컨설턴트진이 집필한 서적 『生産管理のべかららず集89』을 전재로,

생산관리 전반의 기본 사항 및 알아두어야 할 상식 등 을 정리하여 공개한 내용입니다.



※ 집필진 소개


         茂木龍哉 시니어 컨설턴트

      石田恵洋 치프 컨설턴트

武田啓史 컨설턴트

師田和子 컨설턴트

   沼田千佳子 컨설턴트

山田康介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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