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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개혁의 지혜] 제57회 BPR은 발전적인 경영 개혁 (전편)

BPR은 단순한 업무 효율화가 아니고, 발전적인 경영개혁의 일환으로서의 업무 개혁입니다. 이번 회차에서는 BPR 추진의 7가지 기본 자세를 소개하겠습니다.

업무 개혁을 둘러싼 문제

일본 기업은 「고객 만족 변화와 사업 경쟁 격화」 「글로벌화 진전」 「정보기술 진전」이라는 3가지 큰 경영환경 변화에 의해, BPR도 사업 시스템 개혁과 함께 진화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지난회에 말씀드렸습니다.
일본 기업은 디플레의 경제하에 각사 모두 경영 개혁으로 연결되는 업무 개혁에 임해 왔습니다. 그러나 고객 만족·경쟁 우위를 실현하는 업무 개혁에 미치지 않는 기업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사업 전략이나 인재 변혁을 실현하는 발전적인 경영 개혁으로 연결되는 BPR를 추진할 여지가 아직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요.

● 업무 개혁이 새로운 시장·상품 전략이나 사업 모델에 쫓아가지 못하고 있다.

● 업무 개혁이 업계 재편에 따른 정보 시스템 통합에 추종하지 못하고 있다.

● 기업 내부 효율화 중심의 업무 개혁으로, 고객이나 거래처와 제휴 개혁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 사업 운영 구조가 제품 공급 사이드 우선으로, 시장·고객으로의 개혁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 비즈니스프로세스 신속화의 개혁 여지가 크다.

● J-SOX법의 대응 등 업무의 가시화는 진행되었으나 업무 개혁과는 결합되지 않았다.

● 경영과 현장의 연계가 부족하지만 업무의 효율화로 만족하고 있다.

● 인건비 삭감 선행으로 업무 노하우화가 축적되어 있지 않다.
    ···아웃소싱(outsourcing)나 비사원의 증대에 따른 업무 노하우화의 축적 부족

● IT 투자·비용에 대한 성과 실현이 보이지 않는다.
    ···업무 개혁이 약한 IT도입, IT운용 비용 증대, 정보 활용력의 부족 등

● 마인드 이노베이션(innovation) 관점이 결핍되어 있다.
    ···인재 변혁 이미지 결핍, 사람의 의식·행동 개혁의 부족 등

● 비즈니스퍼포먼스매니지먼트의 구조가 운용되고 있지 않다.


BPR 추진의 7가지 기본 자세

BPR에 의한 업무 개혁 추진의 기본 자세는 다음 7가지로 요약됩니다.


1. 백지 자세(제로, 리셋)
· 현재 상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백지로 하여 근본으로부터 새로운 비지니스 프로세스를 창출한다.
· 고객은 누군인지, 고객 만족에 연결되는 제공 가치는 무엇인지 라고 하는 근본적인 질문부터 고객 기점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재설계한다.

다음회에 계속…..


<집필자>
  – 시니어 컨설턴트 카미야코 요시야스(神奴 圭康) –
   경영 전략·사업 전략, BPR, 경영 관리 컨설팅 경험 다수.
   기업 규모와 업종·업태의 특성을 감안해, 클라이언트와 일체가 되어 기업의 경영 과제에 대한 경영 개혁에 동행한다.
   「통합 경영 개혁」 , 「BPR에 의한 업무 개혁」외 저서 다수.

원본 출처 : 第57回 BPRは前向きの経営改革


문의 : JMAC KOREA  교육연수사업부
Tel   : 02-722-9944 / Fax : 02-725-5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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