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용어 해설 : 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환경경영(Environmental Management)

일본능률협회(JMA)에서는 매년 산업계에 제언활동을 하고 있다.
1997년의 제언이 「 환경경영 」 이었으며,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기업활동을 순환 구조로 함으로써, 환경 부하를 극소화해, 에콜로지와 이코노미의 통합을 목표로 하는 경영이다.」
기업이 환경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영진이 「 Sustainable Development(지속 가능한 발전) 」 사상을 가지는 것이 필수적이다. 반면 기업은 환경봉사단체가 아니어서 적정이윤 추구가 최우선 과제다. 거기서 중요한 것이, 에콜로지(환경에 대한 공헌)와 이코노미(경영/사업에 대한 공헌)의 동시 실현을 철저히 지향하는 경영이다.
본업과 분리한 환경활동도 중요하지만, 이코노미(경영/사업에 대한 공헌)가 약하다. 본업을 통한 환경 활동을 각 부문이 실시하므로서, 코스트 다운, 생산성 향상, 관리 능력 향상, 인재육성, 기업 브랜드 이미지 향상, 매출 향상 등에 묶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경영을 추진하는 구체적인 방법론으로서 JMAC가 개발한 ‘Eco-Eco 매니지먼트'의 개념이 효과적이다.

(작성자 : 야마다 로 치프컨설턴트)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