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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 해설 : 품질 비용 (Cost of Quality)

품질 비용 (Cost of Quality)

품질 코스트란,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 유지하기 위한 코스트를 말한다.
품질비용은 예방비용, 평가비용, 내부실패비용, 외부실패비용으로 분류된다. 이 분류는 PAF법(Prevention-Appraisal-Failure approach)에 의한 것이다. 예방 비용이나 평가 비용은 품질보증 활동에 필요한 비용이라는 것이다. 한편 내부실패비용과 외부실패비용은 예방비용이나 평가비용과는 성질이 달라 품질보증 활동에 문제가 있어 발생한 손실비용이라는 뜻이다.

덧붙여 관련하는 용어에 COPQ(Cost Of Poor Quality)라고 하는 것이 있다. 저품질 또는 품질불량, 결함, 오류 때문에 생기는 불필요한 비용이다. 여기에는 제품의 재생산이나 제품검사에 드는 현재적 비용부터 계획변경이나 사이클타임이 늘어남에 따라 일어나는 매출 기회 손실이나 브랜드 가치 저하 등 잠재적인 것까지 포함된다.

(작성자 : 히라바야시 고이치  치프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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