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용어 해설 : 풀필먼트 (Fulfillment)

풀필먼트 (Fulfillment)

상품 수주부터 결제까지 전반적인 업무를 말한다.
포장 · 발송 업무나 입금 관리, 재고 관리, 물류 관리, 고객 관리 등을 가리킨다. 또한 불만 처리 · 문의 대응, 반품 · 교환 대응, 대금 독촉, 회원지 발행 · 우송, 고객 데이터 관리 · 분석 등의 주변 업무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통신 판매나 e커머스에서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통신 판매나 e커머스에 있어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았을 경우, 크게 구분되는 2개의 기본 프로세스가 있다.
① 상품 기획, 상품 구입, 카탈로그 작성/사이트 개설, 각종 프로모션 실시, 수주까지의 「고객의 수요를 효과적으로 창조한다」 프로세스와 ② 주문 후의 수주 처리, 피킹, 포장 · 발송, 재고 관리, 대금 청구, 결제 처리라는 「고객 수요를 효율적이고 적시적으로 충족시킨다」는 프로세스이다.

통신 판매나 e커머스에 대해서는 ①의 ‘효과적인 수요 창조’ 만으로는 사업이 성립되지 않고, 오히려 ②의 ‘효율적이고 적시적인 수요 충족’ 프로세스의 설계와 운용 수준이 사업의 성패를 결정한다. 따라서 이 대상을 단순한 ‘오퍼레이션’ 이 아니라 ‘풀필먼트’ 라는 새로운 용어로 정의함으로써 통신판매나 e커머스사업의 성공요인인 ‘풀필먼트’ 의 중요성을 항상 인식할 수 있고 지속적인 관리와 개선이 가능해진다.

(작성자 : 오가와라 코지 치프컨설턴트)
ABOUT JMAC
회사개요
CEO 인사
JMAC 특징
JMAC 연혁
해외 거점
JMAC 그룹 이념
Consultant 소개
- Korea 컨설턴트 소개
- Japan 컨설턴트 소개
오시는 길
CONSULTING
SCM . 생산
JMAC의 DX
신공장 구축
TPM®
IE
마케팅 · CS · 영업
연구 · 개발
조직 인사 . 인재 육성
경영전략 · 사업전략
TRAINING
JMAC KOREA 교육
JMAC KOREA 해외 연수
INDUSTRY
전기 · 전자 · 통신
자동차 관련
식품
유통 · 소매
물류(운수 · 창고)
소재 · 화학
의약
IT관련
INFORM
Column
트렌드
HOT issue
RECRUIT
상시채용
BROCHURE
CONTACT
Intranet
Back To Top